스타 연예인 정보

산다라박 나이 가수 본명 국적 가족 고향 프로필 알아보기


산다라박 나이 가수 본명 국적 가족 고향 프로필 알아보기

산다라박 나무위키 참고하여 작성

산다라박 프로필

출생
국적
신체
162cm, 45~46kg, A형
학력
파사이 충 후아 아카데미
가족
어머니, 여동생 박두라미, 남동생 천둥
데뷔
2004년 ABS-CBN '스타 서클 퀘스트' 연예인 공채 프로그램
소속사
종교
별명
다라, 싼토끼, 달옹, 다산다라, Sandy, 필리핀 보아

초등학교 5학년 때부터 약 11년간 필리핀 마닐라에서 거주했으며, 2004년 필리핀의 공개 오디션 프로그램 스타 서클 퀘스트에서 2위를 차지하며 필리핀에서 먼저 연예 활동을 시작했다. 그 사실이 KBS 2TV 인간극장을 통해 알려지면서 필리핀의 보아라는 별명과 함께 이름이 알려졌다. 필리핀 생활 초기에는 영어 타갈로그어(필리핀 말)도 못했는데, 점차 말하는 능력이 비약적으로 성장했다고 한다. 특히, 영어 선호가 심한 필리핀에서는 잘나가는 국내 연예인조차도 타갈로그를 안 쓰고 영어로 말하는 경향이 있어서, 갑툭튀 한국인이 일취월장으로 자국어를 하는 모습에 많은 사람들이 감동 먹었다고..

산다라박 연예계 활동

연예계 활동은 2004년 필리핀의 연예인 공채 프로그램에 2등으로 선발되며 시작하였다. 이후 대한민국으로 건너와 2009년 걸그룹 2NE1의 멤버로 재데뷔했다. 2NE1 내에서의 공식 포지션은 서브보컬.

영어 이름은 Sandara Park, 그룹 내 약칭은 Dara(다라). 2NE1 당시 활동명 산다라박이란 이름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다. 개인 마이크 색은 주황색이다.

'산다라'라는 이름은 한글 이름으로 본명이다. 데뷔 초기에 아버지가 "슬기롭고 총명하고 건강하고 예쁘게 자라라"는 뜻으로 김유신 장군의 아명(兒名)을 따서 지었다고 밝혔으나, 김유신 장군의 아명은 어느 기록에서도 전해진 것이 없으므로 사실과 다르다.

2016년 11월 2NE1의 해체 이후로는 연기와 예능 활동을 주로 해오고있다.

데뷔 전까지 필리핀에서 유년기에 고생을 많이 했다고 한다. 필리핀에서 나온 다큐멘터리에 따르면 부모 포함 3남매가 모두 단칸방에서 지냈다고 하는데 그 당시 산다라박네 가족이 얼마나 경제적으로 고생했는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처음 필리핀에 도착했을 때의 부족한 따갈로그 어와 영어 때문에, 학교 아이들에게 놀림을 많이 받았다고. 그 후 무척 연약하고 상처를 잘 받는 성격이 되었다고 한다. TV 안팎으로 자주 울었던 것은 이런 배경 때문일지도 모른다. 많이 는 실력 이외에도 웃음이 많아진 산다라박을 보며 필리핀 팬들이 상당히 즐거워했다는 후문.

필리핀에서는 산다라박의 이야기가 드라마처럼 극화되어 방송되기도 했다. 필리핀 이민 생활 초기의 부적응이라든지 노래를 통한 극복 과정이 잘 그려져 있다. 오디션 도중 팬들이 야유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을 묻는 심사위원의 압박 면접을 못 이겨 울음을 터뜨린 것으로도 유명하며, 우는 장면 때문에 인간적인 매력을 느껴 투표한 이도 많았다고 한다. 웃으라고 말하는 심사위원의 주문에 울음을 억지로 참으며 필리핀어로 Mahal ko kayo(여러분 사랑해요)라고 답하는, 언밸런스한 장면이 인상적.

최종 우승은 필리핀 자국민 소년 Hero가 차지하며 산다라박은 준우승을 하였는데, 시청자들을 상대로 한 인기투표에서는 산다라박이 앞섰다고 한다. 필리핀 방송 활동 중에는 오디션 프로그램 1위를 한 Hero와 짝을 지어 여러 가지 프로그램에 출연하였다. 한국으로 치면 슈스케 우승/준우승 이후에 우결 커플, 드림하이 커플, 해품달 커플, 별그대 커플 등을 연이어 연기하고 세바퀴, 도전 천 곡, 무한도전, 런닝맨, 해피투게더 등에 함께 출연한 셈인데 그 때문에 산다라박이 한국행을 택했을 때 마치 실제 커플이 깨진 것처럼 착각한 이들도 있었다. 

오디션 당시 심사위원의 질문에 산다라박이 울먹이며 말했던 Mahal ko kayo는 필리핀 내에선 전국적인 유행어가 되었고 오디션 과정의 상황을 표현한 노래 In or out는 필리핀 활동 당시의 히트곡이 되었다. In or out이란 제목은 합격(in) 또는 불합격(out)을 의미하며 노래 끝부분을 오디션 당시에 나온 그녀의 유행어 Mahal ko kayo가 마무리했다.

필리핀 방송 출연 당시에 한국 문화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하며 직간접적으로 한국 문화 전도사 역할을 하기도 했다. 오디션을 주최한 해당 방송국 전속이나 다름없는 신분이라서 필리핀 현지 방송국에서 시키는 대로 엄청난 스케줄을 소화해 내었다. 춤추고 노래하고 드라마에 예능에 영화에 한국 문화 소개까지 두루 소화해낸 셈. 우리로 비유하면 슈스케 준우승 열풍은 존박, 풋풋한 첫사랑 이미지는 수지, 예쁘면서 말투 어눌한 것은 일본인 배우 유민, 4차원적인 면모는 방송인 후지타 사유리, 무섭거나 징그러운 것 앞에서는 울먹거릴 때는 주영훈.. 등등 한국 방송국에서도 인기를 끌 만한 캐릭터를 섞어놓은 듯한 모습으로 필리핀에서 활동하였다. 

오디션 합격 이후 산다라박이 가진 독특한 개성과 드라마틱한 이야깃거리는 한국민들의 필리핀 이주 열기와 필리핀 내에서의 한류 열풍 점화 사이에 빚어진 유쾌한 볼거리였으며 필리핀인도 한국인들도 산다라박이 내뿜는 귀여운 매력에 빠져들었다. 

필리핀 이주 초기, 영어도 따갈로그어도 못하던 그녀에겐 한국 가요만이 유일한 즐거움이었고 이때부터 산다라박은 핑클, 이효리 등의 노래를 듣고 부르며 '가수'로의 막연한 꿈을 꾸게 된다. 어려운 집안 형편, 거기에 말까지 제대로 통하지 않는 필리핀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던 산다라박은 어느 날 노래 대회가 있다는 얘기에 자신이 참가해 보겠다고 나선다. 그리고 그 이후 노래 연습을 하며 오디션 준비를 하게 된다. 조그맣고 소심했던 소녀는 노래를 통해 극적으로 변신했고 그 결과 스타 서클 퀘스트에서의 준우승을 통해 스타가 되었다. 

한국의 슈스케와 다른 점이 있다면 가수로서의 가창력뿐 아니라 연기력을 비롯한 엔터테이너적인 요소도 체크하는 오디션이라는 점. 탁월한 가창력을 가지고 있지도 않았으며 가수로서 오랜 준비 기간을 가지지도 않은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준우승을 차지한 것도 스타 서클 퀘스트가 가진 이러한 특징에 부합되었기 때문이다. 이후 해당 오디션 합격자로서의 의무적인 방송 활동을 어느 정도 정리하고 한국행을 택한다.

2007년 대한민국으로 넘어와 YG엔터테인먼트의 연습생으로 합류한 뒤에는 거미의 '미안해요' 뮤직비디오와 드라마 '돌아온 일지매'에 출연.

2009년 5월 2NE1 데뷔 후 2009년 9월에 카스 CF 삽입곡인 Kiss를 불렀으며, 이민호와 함께 출연한 뮤직비디오도 공개됐다.

2NE1 활동 도중 필리핀 방송국을 방문하여 큰 환영을 받기도 하는등 여전히 많은 필리핀 팬들이 산다라박을 응원하고 있다고 한다.[6] 또한 산다라박 역시도 필리핀 생활을 추억한다든지 필리핀 음식을 좋아하는 등의 모습을 통해 필리핀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있음을 표현하고 있다. 유튜브 등을 확인해보면 지금도 필리핀 쪽에서의 응원글이 올라옴을 확인할 수 있는데 Hero와의 커플 환상을 깬 데 대한 원망이 없는 것도 특이하다면 특이한 점이다. 필리핀에서의 애칭은 Sandy. 

참고로 산다라박이 필리핀에서 어느정도로 인기가 있었냐 하면, 헬리콥터를 타고 스케줄 이동을 했을 만큼 바쁜 탑스타였다. 한국에서 2NE1 활동으로도 국내 여자 아이돌에서도 정상을 찍었으니, 양국에서 모두 탑급 스타가 된 셈이다.

2016년 11월 2NE1의 해체가 공식적으로 발표된 후, 연기와 예능 활동을 주로 해오고 있다. 2017년 영화 《원스텝》과 《치즈인더트랩》에 출연했고,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시즌1, 겟잇뷰티 2017, 비디오스타, 복면가왕 등 여러 인기 예능 프로그램에 고정으로 출연했다.

2020년 《2020 운명 극복 로맨스 '또!오해영'》과 2021년 《ON AIR - 비밀계약》에 출연하며 뮤지컬 및 연극 활동에도 도전하고 있다.

2021년 5월 14일 YG엔터테인먼트와 계약 종료를 알렸고, 17년간 함께한 YG를 떠나 새로운 출발을 하게되었다. 2021년 9월 1일 어비스컴퍼니와 전속계약을 체결하였으며, 활발한 활동이 예상되고 있다.

산다라박 성격

성격은 앞서 말했듯이 여리고 소심하다. 낯가림이 심한 편이라 음식점에서 상추나 쌈장을 더 달라는 사소한 부탁을 쑥스러워서 못할 정도이다. 심지어 YG 사내식당에서 밥을 먹을 때도 사람들이 없는 곳으로 가서 밥을 먹기도 했다. 덕분에 초면인 사람은 낯을 가리는 산다라와 친해지기 어렵다. 하지만 친해지면 활발하다 못해 장난끼도 많아진다. 2NE1 TV, 승승장구 출연 당시를 보면 알 수 있다.

매우 엉뚱하고 귀여운 성격을 갖고있다. 2NE1의 전담 프로듀서였던 테디는 2NE1 TV에서 "다라는 4차원, 박봄은 8차원"이라고 언급했었다.

친한 지인들의 미담으로는 굉장히 겸손하고 의리가 강한 성격이라고 한다. 또한 배려심이 많고 다른 사람들을 잘 챙기는 따뜻한 성격이기도 하다. 비디오스타에 게스트로 출연한 공민지는 2NE1 활동 당시 그룹 내에서 산다라가 엄마같은 역할이었다고 얘기했으며, 늘 주위 사람들을 배려하고 세심하게 챙겨주었다고 밝혔다.

팬 사랑이 엄청나기도 하다. 데뷔 초부터 항상 팬들과 활발하게 소통하며, 팬들을 잘 챙기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2NE1 내에서 가장 팬서비스가 좋고 팬들과 소통이 잦은 멤버이다. 한 번은 함께 봉사활동에 참여한 팬들에게 식사하라며 자신의 신용카드를 주고간 적도 있었다.

산다라박 여담

  • 개를 무서워했다고 한다. 민지가 숙소에서 를 못 키웠던 가장 큰 이유. 현재는 방송에서 작은 개는 무서워하지 않는 것을 보아 많이 극복한 듯 하다. 또한 반려견 캔디를 키우고 있기도 하다.
  • 비행 공포증도 있어 2NE1 활동 당시 해외 스케줄이 많아 힘들어했다. 2NE1 TV에서 비행기를 탈때 박봄이 옆에서 안심시켜주는 모습도 방영됐었다.
  • 2017년 1월 8일, MBC 은밀하게 위대하게 6회에서 몰래카메라 주인공으로 출연하여 의뢰자 동생 천둥을 보호하려는 모습에서 산다라박의 따뜻함과 동생을 위하는 마음을 볼 수 있었다.
  • 핑클의 열성팬이다. 2009년 패밀리가 떴다에 출연 당시 이렇게 키가 안 큰 이유가 이효리 언니 때문이라고 이야기하였다. 또 이효리가 방송에서 멜론을 맛있게 먹는 것을 보고 필리핀에서 멜론을 들고 한국으로 오기도 하였다. # 이효리 팬까페에서 사용하던 닉네임은 눈웃음와방횰. 2016년 슈가맨에서 옥주현이 출연했을 때 유재석의 "핑클 팬이라고 들었는데"란 질문에 "팬이라뇨! 핑클 빠! 빠순이였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하였다.

    핑클과 같은 기획사 소속이었던 젝스키스 클릭비 또한 매우 좋아했었다고 하며, 그 덕분에 은지원이 YG에 들어오고 나서 꽤 친해진 듯 보인다.
  • 2020년 9월 28일, 한국 어린이난치병협회와 위스타트, 한국소아암재단에 레이 마스크 총 3만장을 기부했다.
  • 2021년 초쯤 방송에서 목이 부은 듯한 모습을 보여 많은 사람들이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며 걱정했고, 기사도 났지만 건강검진 결과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2021년 9월 1일 어비스컴퍼니 소속사로 이적하였다는 공식입장이 발표되었다. YG엔터테인먼트에서 나온지 3개월만에 새 소속사로 이적하게 되었다. 어비스컴퍼니 공식 유튜브에 전속 계약 소식을 알리는 영상이 공개되었다.
  • 고양이를 7마리 키운다고 한다. 각각의 이름은 다둥, 하늘, 밤비, 오레오, 쿠키, 모찌, 리치. 이외에도 강아지 캔디를 키우고 있다.

산다라박 인스타그램 주소

https://www.instagram.com/daraxxi/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