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승연 나이 배우 본명 고향 학력 가족 프로필 알아보기
공승연 프로필
본명 : 유승연
본관 : 기계 유씨
출생 : 1993년 2월 27일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국적 : 대한민국
신체 : 165cm, 50kg, B형
학력 :
천천고등학교 (전학)
수도여고 수도여자고등학교 (졸업)
성신여대 성신여자대학교(미디어영상연기학 / 학사)
종교 : 무종교
가족 : 아버지 유창준, 어머니,
여동생 유서연(1994년생), 유정연(1996년생),
삼촌 Kyfish(조기윤)
반려 동물 : 반려견 나난(푸들), 연탄(진돗개), 땅콩이, 뽀송이(포메리안)
반려묘 밤(스코티쉬 폴드)
데뷔 : 2012년 CF 유한킴벌리 '화이트'
소속사 : 바로엔터테인먼트
취미 : 서예
공승연 소개
본명은 유승연으로 브라질 월드컵 때문에 공승연으로 개명했다.
"본명은 유승연이던데 왜 성을 바꿨나"라는 질문에 공승연은 "브라질 월드컵 당시 회사분들이 갑자기 축구를 보다 ‘축구공? 공? 공승연? 공승연 어때?’ 하셨다"고 답했다. 덧붙여 "처음엔 굉장히 어이없었는데 결국 공승연이 됐다"고 호탕하게 웃었다.
드라마 풍문으로 들었소로 얼굴을 알리고, 우리 결혼했어요 시즌 4에서 이종현과 가상 부부로 나오면서 유명해졌다.
공승연 데뷔전
SM엔터테인먼트 연습생 출신으로, 초등학생 때 가야금 대회에서 SM 관계자에게 캐스팅되었다. 이후 2005년 제9회 SM 청소년 베스트 선발대회에서 외모짱 부문 1위를 했다. 연습생 중 가장 예쁜 연습생으로 SM 연습생 팬들 사이에서 유명했다. f(x)가 데뷔할 때 유력 멤버였다는 설도 있었고, Red Velvet의 데뷔조였다는 얘기도 많았으나 공승연은 Red Velvet이 결성되기도 전 공승연은 연습생 신분으론 이례적으로 SM 자체 제작 드라마 아이러브 이태리에 출연, 연기자로 데뷔했다. 이 작품을 통해 본인의 진로를 배우로 노선 잡았고 SM에선 아이돌 데뷔를 쭉 준비한 상태라 스스로 SM을 나왔다고 밝혔다.
2012년, SM을 나와 유코컴퍼니 소속배우로서 첫 CF인 유한킴벌리 화이트를 찍었다. 당시 활동명은 본명인 유승연으로 본인은 연기 수업이 필요하다며 한동안 학교를 다니겠다 의견을 전했다. 본격적인 활동은 2014년 이후 공승연으로 가명을 사용한 이후.
공승연 활동
《육룡이 나르샤》에서 연기 중인 민다경(훗날의 원경왕후)은 역사적 입지에 비해 유독 창렬(?)스런 분량 비중을 자랑한다.
SBS 인기가요에서 최초로 자매MC로 낙점되었다. 이후 동생 정연이 속한 TWICE의 CHEER UP으로 인기가요 오프닝 무대를 장식하며 MC 신고식을 치뤘다. 본인은 "잘 녹아들어야 한다"며 긴장했다. 인기가요 MC가 된 이후 7년 아이돌 연습생 내공을 여기서 풀고 있다. 첫MC 댄스 신고식에 이어 둘째주엔 가수들의 무대 안무를 선보이는 등 연습생 시절부터의 팬에게는 혜자스런 방송을, 해당 가수들에게는 때아닌 날벼락을 선보였다.
2017년 6월 13일 KBS2 사전제작 드라마 너도 인간이니의 여자주인공으로 캐스팅되었다(남자주인공은 서강준). 공승연은 로드 FC선수 출신 경호원 강소봉 역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강하지만 서강준을 곁에서 지키는 츤데레 역할이라고 한다. 그리고 배역을 위해 데뷔 이래 처음으로 단발로 잘랐다.
2018년 3월 19일 유코컴퍼니와의 계약기간이 만료되었고, 서로 협의에 따라 재계약을 하지 않기로 결정내렸다고 기사가 나왔다. 며칠 후 23일 공식 보도자료로 BH엔터테인먼트와의 계약사실이 발표되었다.
2018년 단편영화 '별리섬(My Dream Class)'의 주연으로 출연했다. 3년차 베테랑 수학 강사 정석을 연기, 신입 영어강사 대학생 한기탁을 맡은 변요한과 호흡을 맞추었다.
2020년 7월 13일 BH엔터테인먼트의 공식발표로 바로엔터테인먼트의 출범을 알림과 동시에 공승연의 바로엔터테인먼트 이적소식을 전했다.
공승연 출연 영화
2018년
별리섬
정석
2021년
혼자 사는 사람들
진아
핸섬가이즈
미나
공승연 출연 드라마
2012년
tvN
아이 러브 이태리
미미
조연
2014년
SBS
내겐 너무 사랑스러운 그녀
서윤지
2015년
풍문으로 들었소
서누리
2015년~2016년
육룡이 나르샤
민다경(원경왕후 민씨)
2016년
KBS2
마스터 - 국수의 신
김다해
주연
마음의 소리
예림
특별출연
2017년
tvN
내성적인 보스
은이수
조연
넷플릭스
중국 소후 닷컴
마이 온리 러브송
송수정
주연, 웹드라마
tvN
써클 : 이어진 두 세계
한정연
주연
OCN
멜로홀릭
간호사
특별출연
JTBC
한여름의 추억
최현진의 약혼녀
2018년
KBS2
너도 인간이니?
강소봉
주연
2019년
JTBC
조선혼담공작소 꽃파당
개똥이
2021년
tvN
드라마 스테이지 - 대리인간
신서림
2021년 ~ 2022년
불가살
단솔
공승연 수상 경력
2005년
SM 청소년 베스트모델 선발대회
외모짱 부문 1위
2015년
SBS 연기대상
뉴스타상
풍문으로 들었소
2016년
SAF 연예대상
여자 신인상
인기가요
2017년
제2회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
뉴웨이브상 배우부문
써클 : 이어진 두 세계
2018년
KBS 연기대상
베스트커플상 (with 서강준)
너도 인간이니?
2021년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
한국경쟁-배우상
혼자 사는 사람들
제41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신인여우상
제42회 청룡영화상
제39회 토리노 국제영화제
여우주연상
공승연 성격
본인이 생각하기에는 자기는 어릴 때 좀 무뚝뚝하고 무덤덤한 편이었다고 한다. 뒤끝 없는 성격, 애먼 얘기를 들어도 '그래서 뭐' 유야무야 털어버리지만 속상한 것은 막내동생 정연에게 쏟아낸다고 하지만 싸움 걸었다 지는 것은 본인이라고 한다. 정연의 말에 따르면 자신은 장난기 많고 털털하지만 공승연은 여성스럽고 차분한 성격이라고 한다.
" 제 본명이 유승연이에요. 대중은 유승연보다 공승연에 대해 많은 말을 남기죠.
물론 실제의 저와 연기자 공승연은 같은 인물이지만, 유승연과 공승연을 조금 구분하자는 다짐이 생겼어요.
가식을 떨자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공승연에게 하는말에 유승연이 너무 상처를 받아 하게 된 생각이에요.
배우 공승연으로 살면서 감당해야 할 일에 담대해지자는 결심이죠."
스스로 무뚝뚝하고 표현도 잘 안 하는 성격이며 애교도 없다고 이야기하지만 대중을 향한(?) 애교 노출도는 높다. 본인의 주장에 신빙성을 더하듯 능숙하지는 않다. 인스타 등지에 일명 어머니체인 '~용'체를 즐겨 쓰며, 최근 엘르에서 공개한 30초 '잘자요' 릴레이에서 어색한 듯 호기롭게 혹은 유혹하듯 잘자요를 속삭이지만 이내 쓰러져 자책한다.
새끼 길고양이를 구해준 적이 있으며, 꽁냥이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지켜봤지만 안타깝게도 죽었다.
함께한 인터뷰어들의 증언에 따르면 신비로운 외모, 고양이 눈매, 서울 깍쟁이 아가씨같이 아름다운 외모에 다가가기 힘든 첫인상을 가지고 있지만 의외로 툭툭 던지는 톰보이 같은 말투와 솔직한 언변에 쉽게 친근해진다고 한다.
또한, 작품이 끝난 뒤에 순회 인터뷰마다 평이 좋다. 곤란한 질문도 쉽게 넘기지 않고 성심성의껏 솔직하게 대답해 인터뷰어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다.
작품마다 선배 배우들과 연출진, 스탶들에게 많은 공을 돌리는 배우다. 받은 가르침을 하나하나 언급하며 인터뷰마다 감사함을 꼭 전하고 있다. 최근 국수의 신은 배우라는 직업을 계속해야겠다 마음먹은 작품, 연기하고 싶은 배우로도 지금껏 만났던 분들을 꼽았다.
본인이 밝히길 자존감도 굉장히 낮고 겁도 많은 성격이라고 하는데, 이 탓에 첫 촬영 트라우마가 있다. 첫 촬영 때면 자신이 어떻게 보일지 엄청 걱정한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첫 촬영 전에는 불면증과 악몽에 시달리고 있다고 한다.
이종현과 우리 결혼했어요 촬영 때 국민 장인께서 딸이 요즘 들어 애교도 늘고 표현도 늘었다고, 23년 동안 못한 것을 사위가 해냈다며 좋아하시는 것은 덤.
공승연이 좋아하는 것
가장 좋아하는 신체 부위 - 갈색 눈동자. 다만, 앞서 언급했듯이 어릴 적에는 스트레스였다.
취미 - 시 읽기와 서예
습관 - 손가락으로 큰 대(大) 쓰기
스타일 - 평소 패션 스타일은 청바지에 티셔츠, 운동화. 구두는 면접용 검은색 구두 한켤레가 다일 정도로 꾸미는데 취미는 없다고 한다. 들어오는 화장품도 모두 동생 몫이다.
좋아하는 운동 - 달리기, 전력질주
좋아하는 영화 - 《노트북》(2004), 《타이타닉》(1997), 《원데이》(2011), 《비긴 어게인》(2013), 《어바웃타임》(2013), 《러브, 로 지》(2014)
좋아하는 드라마 - 국외는 영국의 SF드라마 《닥터 후》, 국내는 노희경 작가의 작품. 노작가의 초창기 작품인 KBS2 《거짓말》(1998)부터 좋아해 작가님의 대본집은 거의 다 샀다며 꼭 한번 작가님의 작품에 출연해 보고 싶다고 밝혔다.
수집하는 것 - 전시회에 가면 엽서를 그렇게 산다.
좋아하는 애칭 - 곰승연. 여우같이 생겼는데 곰 같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고 한다. 어리바리하고 눈치 없는 모습이 곰 같다며 본인의 첫 별명이라 밝혔다.
이상형 - 눈썹이 진하고 남자답고 든든한 사람. 언제든지 모든 것을 맡기고 기댈 수 있어야 한다 + 2016년 드라마 국수의 신을 마친 시점 이상형은 자상하고 심성이 고운 착한 사람, 외모는 크게 따지지 않게 되었다고 한다.
꿈 - 한층 더 성장한 연기력으로 다작을 하는 배우, 후에 후배들에게 본이 될 수 있는 배우. 국수의 신을 찍으며 이일화 선배님과 서이숙 선배님께 큰 감명을 받았다고 한다. 그처럼 아름답고 연기를 잘 하는 배우가 되고 싶다고 밝혔다. 여담으로 공승연이 다작을 고집하는 이유는 신인 시절 일이 없었기 때문이다.
좌우명 - 든든하고 단단한 사람이 되자. 어떤 사람에게 든든한 존재가 되고 싶기도 하고 단단해서 혼자 서 있어도 흔들리지 않고 싶다고 한다.
좋아하는 음식 - 떡볶이
롤모델 - 손예진. 정말 닮고 싶은 배우라고 극찬했다.
공승연 여담
한때 배우에 대한 불안감과 차선책으로 승무원 준비를 했다. 토익과 HSK도 공부했었다고 한다.
오디션을 보는 동안 학교도 다니고 여러 아르바이트를 했는데, 가장 오래 또 힘들게 한 아르바이트는 키즈카페다. 아이들은 귀여웠지만 보는 것과 돌보는 것은 차이가 있었다고 한다.
운동신경이 좋다. 서핑을 처음 배우는 자리에서 초보자는 앉아 있기도 힘들다는 보드로 단번에 파도를 타 놀라움을 선사했다. 후에 밝히길 학창 시절 체력장은 항상 1급.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맥주병이다. 출연했던 예능에서 수영을 배우지만 끝내 물에 뜨지도 못하고 꼬르륵 가라앉는다.
아버지가 한식 셰프지만 본인은 요리를 잘 하지 못한다. 혼자 산 지 1년이 넘었지만 집에는 밥솥조차 없다. 게스트로 출연한 런닝맨 도시락 준비하기 미션에 피자를 먹고 남은 피클을, 야심차게 준비한 햄 케첩 볶음은 파트너 개리로부터 익힌 건 맞냐는 추궁(?)을 당한다. 우리 결혼했어요에서도 파트너를 위한 도시락을 준비했지만 맛있게 먹는 모습이 방송에 나간 것과 다르게 실제론 반응이 없어 꽤나 당황했다고 한다.
보양식으로 보리굴비와 전복소갈비찜을 즐겨 먹는다. 아버지가 쉐프로 계신 한식당에서 때때로 몸 보신을 하지만 워낙 귀한 음식이라 매번 내주지는 않는다고 한다.
우리 결혼했어요와 SBS 연기대상에서 노래를 부른 적이 있는데, 실력은 무난한 편이다.
신승훈의 '이게 나에요' MV에 등장한 반지가 커플링이냐는 논란이 있었지만 절친과의 우정링으로 밝혀져 안도감을 남겼다.
윙크를 못 하는데, 두 눈을 깜빡이거나 코를 찡긋거리는 것이 전부다. 정연 또한 윙크 바보로 유명하다.
주량은 소주 1병 반 정도다.
무서운 것을 유독 싫어한다고 밝힌 것이 무색하게 지상파 예능 공포 체험만 세 번째다. 후에 찍은 CF컨셉도 공포체험인 것을 보면...
우리 결혼했어요로 알려진 인지도 덕분인지 신인 배우의 해외 팬덤이 아이돌 팬덤 못지않다. 우결이 끝난 시점부터 《육룡이 나르샤》 시작 전 약 2달도 채 되지 않는 기간 동안 조공이 모아져 선배 배우들의 조공 순서만 기다렸다고 한다. 해외 팬덤 첫 서포트
피부관리는 알로에젤과 코코넛 오일, 이것저것 발랐을 때는 트러블이 일어나 별다른 관리 없이 수분에만 신경 쓴다고 한다.
한국적이고 고전적인 것을 좋아하는 부모님 덕에 가야금과 서예를 배웠다(동생 정연은 북). 사극인 《육룡이 나르샤》에 출연하게 된 계기도 이 때문이다.
성신여대 입시 당시 면접관이 《풍문으로 들었소》의 안판석 PD였다. 정작 본인은 너무 떨려 면접관이 누가 있었는지도 몰랐는데, 감독님은 그 때를 기억하고 있어서 무척 감사했다고 한다.
함께 연기하고 싶은 배우로 송중기와 이상형인 주원을 꼽았다.
《육룡이 나르샤》에 함께 출연했던 배우 이초희로부터 《국수의 신》 촬영 현장에 커피차 선물을 받는 등 방송이 끝나고도 좋은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실제로는 드라마 《내겐 너무 사랑스러운 그녀》에서 시작된 인연으로 최근 공승연 또한 이초희가 출연 중인 《운빨로맨스》 촬영장에 커피차를 보내 보은했다.
마음을 전하는데 편지를 즐겨 쓰는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가지고 있다. 처음 풍문으로 들었소 오디션 당시 안판석 PD의 팬이 었던 공승연은 짧은 시간 못다한 마음을 장문의 편지로 전했고 대한결핵협회 홍보대사가 되었을때 또한 임하는 각오와 감사한 마음을 직접 손편지로 적어 보냈다. 후에 해당관계자는 그 일이 퍽 감동이었다며 인터뷰했다.
최근 스스로 번 돈으로 처음으로 부모님 제주여행을 시켰다.
태몽은 외할머니가 꾸었는데, 시냇물에 예쁜 사과가 떠내려와 집으로 가져갔다고 한다.
친해지고 싶은 연예인은 배용준이다. 고등학생 때부터 팬인데 어머니가 공부하라고 사준 PMP로 그렇게 태왕사신기를 봤다고 한다.
2016년 8월 26일, SNS에 아버지 유창준과 함께 찍은 사진으로 한화 이글스 팬 인증을 했다. 이 날 공승연은 경기 전 시구까지 했고 경기도 한화가 NC를 7-4로 이기면서 승리의 요정이 되었다. 결국 팀을 키움 히어로즈로 갈아탄 듯 하다.
여성스러운 옷보다 내추럴하고 편안한 옷이 평소 스타일이다. 써클에서 맡은 한정연 역이 자신과 가장 가깝다.
가장 좋아하는 색은 분홍색이다. 화장은 잘 하지 않아도 분홍색 립스틱은 꼬박꼬박 챙겨 바르고 있다.
스스로에게 굉장히 박한 편이다. 스스로 연기력 논란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실제로 본인이 연기에 뛰어난 재능이 있다거나 좋은 연기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다작을 함에도 불구하고 갈수록 나아지는 연기를 보여주고 있다. 굉장한 노력파인 듯하다.
본인의 가장 큰 무기는 끈기, 인내, 꾸준함, 밤을 잘 새는 것이다.
라디오스타 2013년 8월 21일에 보면 f(x)멤버들끼리 예쁜 SM 연습생으로 슬기와 함께 승연언니라면서 공승연을 언급한 적도있다.
공승연과 트와이스
막내동생 정연을 물심양면 응원한다. 데뷔 프로그램인 SIXTEEN에 등장하여 위로하기도 했는데, 강인하게 버티려고 했던 정연도 공승연을 보자 눈물을 흘렸다. 후반에 마지막 무대 전에 재등장하여 정연을 응원하기도 했다. TWICE 정식 데뷔 전후로 본인 인스타그램 등지에 정연의 깨알같은 자료와 소식을 담당하여 TWICE 팬들에겐 필수 팔로우 명단에 들어있다. 특히 TWICE 갤러리 팬들에게는 거의 부갤주(...) 취급이다. TWICE 데뷔 이후 숙소의 치킨은 본인이 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최근에는 정연에게 삼성 노트북을 사준 것으로 보인다.
정연이 속한 아이돌 그룹 TWICE에서 쯔위가 가장 이쁘더라며 쯔위빠의 조짐을 보이더니 테이의 꿈꾸는 라디오에 출연해 TWICE 중 동생 삼고 싶은 멤버로 숨도 쉬지 않고 쯔위를 선택했다. 여담으로 쯔위로부터 개인적으로 사랑한다는 영상을 받은 성공한 팬이다. 그러나 최근에도 쯔위 사랑은 똑같은지 유기견 보호센터 자원봉사를 정연, 모모 등과 같이 갔을 때 쯔위를 언급하며 다음 번에는 꼭 같이 가자고 언급했다.
TWICE의 미니 앨범 1집에는 무려 공승연 유년시절(!) 잠옷 바람의 포토카드가 들어있다. 앨범 특전인 과거사진에 TWICE 멤버인 동생 정연과 승연이 같이 나온 것이다. 현재 이 유자매 포토카드는 TWICE의 포카 중에서도 한장에 몇만 원을 호가하는 레어템이다.
공승연과 정연이 TWICE 멤버들에게 목걸이를 선물했는데, 사나가 그것을 잃어버려서 라디오에서 공승연이 자신이 하고 있던 목걸이를 선물로 줬다.
공승연 네이버 포스트
공승연 인스타그램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