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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공식 SEO 초보자 가이드 소개


'구글 공식 SEO 초보자 가이드 소개'

구글 공식 SEO 초보자 가이드 소개입니다.

 

SEO는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뜻으로 구글, 네이버, 다음, 빙 등의 검색엔진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결과에 내 사이트나 블로그를  표시되게 하기 위해서 내 사이트를 최적화를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각각의 검색엔진마다 요구하는 최적화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모든 검색엔진을 만족시키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블로그의 경우 내가 주력으로 생각하는 검색엔진을 기준으로 최적화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 소개하는 구글 SEO 초보자 가이드는 구글에서 공식으로 제공하는 가이드로 오직 구글에서 검색했을 를 위한 사이트 최적화 방법입니다.

다른 검색 엔진과는 상관없고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을 포기한 경우 굳이 아래 최적화 가이드를 따라 하지 않아도 됩니다.

구글 최적화를 하지 않더라도 사이트나 블로그 구성을 할 때 참고할만한 기본적이고 좋은 내용이기 때문에 한번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글의 경우 새로 만들어진 블로그는 글을 수집해 가기까지 약간의 시간이 필요한 편이기 때문에 블로그를 만든지 얼마 안 된 경우 글이 노출되지 않아도 큰 문제가 아니지만 오래 운영한 블로그가 구글 검색 결과에 보이지 않는다면 가이드의 내용을 확인해서 블로그를 최적화 시키는 것을 권장합니다.

 

 

※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 초보자 가이드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7451184?hl=ko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 초보자 가이드

내용이 상당히 많고 길지만 구글 검색에 내 사이트나 블로그를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모든 내용을 꼭 읽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SEO 작업을 위한 방법이 단계별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가이드기 때문에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것도 있지만 방향성이나 조건들만 명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숫자 없이 방향성만 제시하는 경우는 해당 내용을 잘 해석해서 내 사이트나 블로그에 적용을 해야 합니다.

일부 내용은 권장 사항과 피해야 할 사항으로 나눠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일부 항목은 따로 더 자세한 페이지가 준비되어 있어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는 링크를 제공됩니다.

 

 

※ 구글 SEO 초보자 가이드 목차

 

△ 목차 스샷입니다.

목차를 기준으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 시작하기
용어 설명(색인, 크롤링, 크롤러, Googlebot, SEO) 및 구글 검색에 내 사이트가 색인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색인 되어 있지 않았을 경우 대처 방법

 

 Google이 내 콘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사이트맵 제출에 관한 내용


 Google에 크롤링하면 안 되는 페이지 알리기
검색 노출을 원하지 않는 페이지를 차단하기 위한 robots.txt를 사용한 크롤링 차단 방법

 

 Google 및 사용자가 내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구글 검색에 페이지 인식을 좋게 하기 위한 방법

 세부 항목 : 고유하고 정확한 페이지 제목 만들기, 검색결과에 표시할 적절한 제목과 스니펫 만들기, 'description' 메타태그 사용하기, 표제 태그를 사용하여 중요한 텍스트 강조하기,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추가하기

 

 Google 검색결과에 사이트가 표시되는 방식 관리하기
구글 검색 결과 보여지는 페이지 유형의 갤러리 확인

 

 사이트 계층구조 구성하기
구글 검색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구조를 구성하는 방법

 세부 항목 : 검색엔진의 URL 사용 방식 이해하기, 검색엔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탐색 기능, 홈페이지를 기반으로 탐색 계획 세우기, '탐색경로 목록' 사용하기, 사용자가 사용할 간단한 탐색 페이지 만들기, 단순한 URL은 콘텐츠 정보를 전달합니다., URL은 검색결과에 표시됩니다.

 

 콘텐츠 최적화하기
사이트의 내용물인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방법

정리하면 독창적이고 전문적인 좋은 글을 이용자가 보기 좋게 만들어라 입니다.

 세부 항목 : 사이트를 재미있고 유용하게 만들기, 독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이해하고 제공하기, 사용자 신뢰를 구축하는 행동 보이기, 전문성 및 권위 명확히 드러내기, 주제에 관해 적절한 양의 콘텐츠 제공, 사용자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광고 표시하지 않기, 링크 현명하게 사용하기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최적화하기
사이트에 사용되는 이미지의 정보를 명확하게 하기

 세부 항목 : 'Alt' 속성 사용하기, 검색엔진이 내 이미지를 찾을 수 있게 돕기, 표준 이미지 형식 사용하기


 사이트를 모바일 친화적으로 만들기
사이트를 모바일에 최적화 하는 방법

 세부 항목 : 모바일 전략 선택하기, 색인이 정확하게 생성될 수 있도록 모바일 사이트 구성하기

 

 웹사이트 홍보하기
내 사이트 글의 링크를 외부에 홍보할 때 주의 사항
SNS에 홍보하는 것은 좋지만 신규 콘텐츠를 모두 일일이 홍보하는 것은 피하라고 나와 있습니다.

 

 검색 실적 및 사용자 행동 분석하기
더 나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 사용자를 분석
▷ 세부 항목 : 검색 실적 분석, 사이트 사용자 행동 분석하기

 


 

위 가이드는 구글 검색 최적화를 위해서 해야 할 최소한의 내용입니다.

위 가이드대로 사이트나 블로그를 만들면 구글 검색엔진에서 해당 페이지에 좋은 점수를 준다는 것이지 꼭 상위 노출이 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상위에 노출은 다른 사이트나 블로그와 비교된 결과가 반영되기 때문에 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출처: https://tspace.tistory.com/176?category=292736 [또 다른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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